YoungSan Theological Institute of Hansei University

Current Issue

Journal of Youngsan Theology - Vol. 47

[ Article ]
Journal of Youngsan Theology - Vol. 47, No. 0, pp.273-306
ISSN: 1738-1509 (Print)
Print publication date 31 Mar 2019
Received 11 Jan 2019 Revised 14 Feb 2019 Accepted 18 Feb 2019
DOI: https://doi.org/10.18804/jyt.2019.03.47.273

한국교회 지지 그룹 적용 방안에 관한 연구*
조대운
김천대학교, 실천신학 (sua1236@hanmail.net)

A study on Application of Support Group in Korean Churches
Cho, Daewoon

초록

이 연구의 목적은 미국교회에서 운영하는 지지 그룹(support group)과 그 지지 그룹의 내용을 한국교회에 적용하기 위한 것이다. 한국교회 안에서 지지 그룹에 관한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 한국교회는 세계에서 유례없는 성장을 경험하였지만 지금은 쇠락의 길을 걷고 있다. 한국교회가 쇠퇴해 가는 것에는 많은 이유가 있지만 한국 사회에 선한 행실을 보이지 못하는 것과 믿음과 행동이 일치하지 못하는 것, 그리고 개신교적인 공동체성을 잃어버리고 있다는 것이 주된 이유로 인식되고 있다. 지지 그룹은 이러한 한국교회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으며 지지 그룹은 한국 개신교인들의 믿음을 성장시키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지지 그룹은 단지 교회를 다니는 성도들만을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이 아니며 하나님을 믿지 않는 지역 주민들도 지지 그룹이 다루는 주제에 따라서 다양하게 참여할 수 있는 지역 교회 프로그램이다. 지역 교회 프로그램의 특성을 지니고 있기에 지지 그룹의 활성화는 예수 그리스도를 알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예수 그리스도의 임재를 경험하게 하는 전도의 역할을 가능하게 한다.

아직까지 지지 그룹에 대한 이론적 토대와 실제적 방안이 마련되지 않은 한국교회는 미국교회의 지지 그룹 내용을 이해할 필요가 있으며 한국 문화와 상황을 고려하여 미국교회 지지 그룹을 한국교회에 적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한국 목회자들은 지지 그룹과 관련한 전반적인 이론을 이해하여야 하며, 지지 그룹의 리더와 스태프들을 양육하고 지도해야 한다. 한국교회 목회자들은 또한 어떤 지지 그룹 프로그램이 자신들의 교회와 지역 사회에 적당한 것인지에 대한 결정을 해야 할 필요가 있다. 지역 사회와 교회를 다니지 않는 사람들과의 관계성이 약해져 가는 상황에서 지지 그룹은 한국교회 성도들의 믿음과 지역 주민을 전도할 수 있는 새로운 대안이 될 것이다.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introduce support groups operated in American churches and their contents to be applied to Korean churches. There have been no studies on support groups in Korean churches. The Korean Church has experienced unprecedented growth in the world, but is now on the decline. There are many reasons why Korean churches are declining, that is, Korean Christians do not show good deeds in Korean society and Korean Christians do not show their faith in action. Korean Christians also are losing the power of oneness in Christian community. Support groups can play an important role in solving these problems of the Korean Church, and they can contribute to the growing faith of Korean Christians. Support groups also produce valuable opportunities to evangelize those who do not believe in Jesus Christ because the local residents in the community who are non-Christians can participate in support groups that the local churches manage.

Korean churches need to understand the contents of support groups operated in American churches and to accept them in terms of Korean culture and Korean church situations. Korean Pastors need to understand the overall theory of support group and to decide who can be leaders and staffs within support groups. Lastly, Korean church leaders also should decide what programs to run for support groups. The support groups will be a new alternative in Korean churches to the faith of Korean Christians and the evangelism of the local residents who do not believe in God.


Keywords: Support Group, Korean Church, Healing, Evangelism, Church Program
키워드: 지지 그룹, 한국교회, 치유, 전도, 교회 프로그램

I. 들어가는 말

한국교회는 세계에서 유례를 찾아보기 힘들 정도의 양적인 성장을 이루어 왔다. 그러나 20세기 후반부터 한국교회에 대한 사회의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기 시작하였다. 1984년에 이루어진 한국갤럽조사연구소가 실시한 한국인의 종교와 종교의식 조사에서 한국교회의 양적인 성장이 둔화되고 있었고 사회적인 공신력에 대한 문제점이 제기되었다. 특히 “진정한 종교인이 없다.”라는 평가에 대해서 한국에서 교회를 다니는 사람들의 신앙적인 모습이나 그리스도인으로 보여주는 삶의 모습이 세상과 구별되지 못함을 보여주고 있었다.1) 이러한 비판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2015년에 대한불교조계종 불교사회연구소가 실시한 여론 조사에 따르면 종교계 봉사자의 신뢰도가 신부(51.3%), 승려(38.7%), 그리고 목사(17%) 순이었다는 것은 한국교회의 지도자들과 성도들의 모습이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2) 한국교회가 추구해온 양적 성장은 저출산 등의 사회문제와 맞물려 더 이상의 양적 성장을 기대하기가 어려운 시기가 되었다. 그러므로 한국교회가 양적 성장에서 질적인 성숙으로 전환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또한 요즘 불거져 나오는 목회자들의 윤리적인 문제나, 교회를 다니는 성도임에도 불구하고 세상 사람들의 지탄의 대상이 되는 사건들도 생겨 개신교와 개신교인들에 대한 세상의 평가도 부정적인 평가가 늘어나고 있다. 한국 개신교의 미래의 성장에 대한 평가에서도 최윤식은 2050년쯤에는 개신교 숫자가 현재의 반으로 줄어들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3)

외적인 요인뿐 아니라 개신교인들의 삶에 대한 문제도 지적되고 있다. 2013년에 이루어진『한국인의 종교생활과 의식조사 요약보고서』에 따르면 한국교회의 가장 큰 문제가 ‘신앙의 실천 부족’으로 나타났다.4) 이러한 원인으로 개신교인의 이원론적인 신앙생활, 세속화 등의 이유로 설명을 하고 있다.5) 그러나 개신교인들의 신앙의 실천 부족은 실제 개신교인들이 실제 생활에서 발생하는 문제에 대하여 교회가 올바르게 해결하지 못하는 것도 그 중요한 원인 중의 하나이다. 실제로 성도들이 겪고 있는 삶의 내용과 그 삶에 대한 성경의 가르침이 위배되는 문제에 교회가 분명한 해답을 내놓기 어려운 지경에 이르렀다. 예를 들자면 이혼의 경우가 그렇다. 성경은 대부분의 경우에 이혼을 허락하지 않고 있지만 실제로 성격이 맞지 않아서 이혼하는 교회 성도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 그러나 성도 수가 많은 대형 교회는 이혼에 대해서 설교 시간에 설교를 통해 이혼의 부정적인 측면을 강조하거나 이혼을 하지 말 것을 권고하는 것이 쉽지 않은 상황이다. 왜냐하면 교회 성도들 중 혹은 자녀들 중에서 이혼을 한 성도들이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이혼을 하거나 하려고 생각하는 성도들에 대해서 교회는 그들을 위해 도움이 될 만한 프로그램들을 거의 가지고 있지 않다. 종교인의 이혼율에 관하여 2012년 경기도 사회조사에 따르면 경기도에서 2014년 기독교를 믿는 사람들의 이혼율은 20%, 불교는 14.4%, 그리고 천주교는 8.9%로 조사되었다6). 개신교인들의 이혼율이 타 종교에 비해서 높은 편으로 나타났지만 실제로 이들을 도와주고 지지해 줄 수 있는 교회의 프로그램은 거의 전무한 편이다. 이혼이나 정서적인 문제 등과 같은 문제들이 개신교인들 사이에서도 문제가 되기 시작하면서 목회상담이나 기독교상담과 같은 실천신학의 분야들이 한국교회에 소개되기 시작하면서 성도들이 겪는 문제에 도움을 주고 있는 상황이다.

성도들의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상담이 교회 내에 들어오기 시작하였고 아버지 학교와 부부 치료와 같은 상담과 관련된 프로그램들이 현재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성도들을 위한 상담도 대형 교회와 같은 큰 규모의 교회에서나 활성화되어 있기에 타 교인들이 이용하기가 쉽지 않은 형편이다. 또한 실제로 상담 목사를 두고 상담을 전문적으로 행하는 교회는 많지 않을 뿐더러 비밀 유지나 상담의 이중 관계와 같은 문제로 상담이 교회에 뿌리를 내리는 것이 쉽지 않은 상황이다. 이러한 현실에서 대형 교회와 중형 교회, 그리고 소형 교회에서도 성도들의 실제적인 삶의 문제를 해결하고 성도 간의 관계를 더욱 공고히 하며 전도의 목적으로도 이용될 수 있는 새로운 교회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그 프로그램 중 하나가 지지 그룹이 될 수 있다. 지지 그룹은 우리의 주인 되신 예수 그리스도만이 인간의 삶의 모든 문제를 해결할 수 있으며 예수 그리스도와 그리고 이웃과의 관계를 통해서 인간이 행복을 찾아나갈 수 있다는 것을 가르쳐주는 프로그램이다.

그러나 한국에서는 지지 그룹이라는 단어 자체도 생소하고 목회 현장에서도 쉽게 볼 수 있는 프로그램은 아니다. 하지만 미국에서는 대형 교회를 비롯한 많은 교회들이 지지 그룹을 만들고 그 프로그램을 통해서 성도들의 문제를 해결하며 전도의 도구로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다. 한국교회에서도 지지 그룹이라는 새로운 교회 프로그램을 목회의 도구로 사용하고 발전시킨다면 목회뿐 아니라 한국교회의 위상을 제고하는 데 있어서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아직까지 지지 그룹에 관한 연구가 한국에서는 거의 전무한 실정에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미국의 지지 그룹을 기본으로 하여 지지 그룹의 프로그램 운영방식 그리고 한국교회에 적용할 수 있는가에 대한 방안을 제시하고 성도들의 삶을 도와줄 수 있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자 하는 데 있다.


II. 지지 그룹(Support Group)의 필요성과 사례

로스웰 연합감리교회(Roswell United Methodist Church) 담임목사인 마이클 롱(Michael Long)은 교회의 역할에 대해서 특별히 치유(healing) 사역을 강조하였다. 종교와 영성은 회복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7) 예수 그리스도는 자신의 사역의 거의 삼분의 일에 해당하는 시간을 치유 사역으로 사용하셨다. 시편의 기자들은 사랑이신 주님과의 관계를 통한 치유와 전인성(wholeness)에 대해 강조를 하였으며 전인적인 인간이 되기 위해서는 영적, 육체적, 지적, 정서적, 그리고 사회적 삶의 통합적인 모습이 필요함을 강조하였다.8) 그러므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성도를 온전히 세우는 일과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다. 지지 그룹은 성도들을 온전하게 하며 전인적 건강을 유지시키는 것과 관련을 가지고 있다. 지지 그룹은 또한 특정한 삶의 문제로 고통당하는 성도를 격려하고 도우면서 예수 그리스도가 진정한 문제의 해결자이시며 우리는 결코 혼자서만 삶의 무게를 감당하지 않는다는 것을 경험하는 소그룹 모임이다. 이러한 지지 그룹이 필요한 이유는 교회 성도들이 감당해야 하는 문제들이 점점 늘어나는 데 반해서 교회가 제공하는 교육으로는 교인들을 온전한 성도들로 자라게 하는 데 부족함이 있기 때문이다. 또한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선한 일을 위하여 지음 받은 우리가 선한 일을 통해서 성도들을 온전하게 하기 위해 지지 그룹이 필요하다(엡 2:10).

이러한 지지 그룹들의 종류는 다양하다. 한국에 잘 알려져 있는 미국 새들백 교회는 크게 두 종류의 지지 그룹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하나는 관계 중심적인 지지 그룹이며 다른 하나는 의학적인 문제와 관련된 지지 그룹이다. 새들백 교회의 관계 중심적인 지지 그룹들의 종류를 보면 다음과 같은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군복무를 하는 가족들을 위해 믿음을 기반으로 하는 Active Duty Families, 입양을 한 가족을 돕는 Adoption, Kinship, & Foster Care Support Group, 이혼한 가정을 돕는 Divorce Care, 유산이나 유아의 죽음을 경험한 사람들을 돕는 Empty Arms Support and Care after Miscarriage, Still Birth and Infant Death, 가족 중에 감옥에 있는 사람들을 돕는 Families with Incarcerated Loved Ones, 슬픔을 경험한 사람들을 돕는 Grief Support Group Workshop, 낙태 이후의 삶을 도와주는 Forgiven & Set Free (Post―Abortion Support Group), 슬퍼하는 엄마들을 돌보는 Grieving Moms―Finding Hope, 위기에 있는 남편들을 돕는 Men Struggling in Their Marriage (Men on the Edge), 위기의 아내들을 돕는 Marriage Support Group for Wives, 학대받은 사람들을 돕는 Mending the Soul―Abuse Support Group, 유산 이후의 임신을 위한 도움을 주는 Pregnancy After Loss (PAL), 별거한 남편들을 돕는 Separated Men Support Group, 별거한 아내들을 돕는 Separated Wives Support Group, 군 전역자를 위한 Veterans of the Armed Forces Support Group, 미망인을 돕는 Widows Supporting Widows, 자살한 가족들을 돕는 Suicide Loss Grief Support Group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의학적인 면과 관련된 지지 그룹은 주의력 결핍증을 가진 성인을 돕는 ADD Adults, Parents and Families, 알츠하이머병을 가진 사람들을 돕는 Alzheimer’s Support Group, 자폐증을 앓고 있는 사람들을 위한 Autism Support Group, 조울증을 앓는 사람들을 돕는 Bipolar Workshop, 뇌 손상을 당한 사람들을 위한 Brain Injury Support Group, 유방암을 앓는 사람들을 위한 Breast Cancer Support Group, 일반적인 암투병을 하는 사람들을 위한 Cancer Support Group, 심장병을 가진 사람들을 위한 Cardiac Support Group, 만성적인 고통이나 병으로 힘들어하는 사람들을 위한 Chronic Pain/Illness Support Group, 불임으로 고통받는 사람들을 위한 Couples Infertility Support Group, 우울과 불안으로 고통받는 사람들을 위한 Depression & Anxiety Support Group, 정신병을 가진 사람들을 돕는 Families and Friends of those with Mental Illness, 에이즈 환자들을 위한 HIV & AIDS, 신장병을 앓는 사람들을 위한 Kidney Disease Support Group, 음식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들을 위한 Parents of Children with Food Allergies, 파킨슨병을 앓는 사람들을 위한 Parkinson’s Support Group, 출산 후 우울증을 위한 Postpartum Depression Support Group, 전립선암으로 투병하는 사람들을 위한 Prostate Cancer Support Group 등을 운영하고 있다.9) 새들백 교회는 이와 같은 많은 지지 그룹들을 운영함으로 성도들이 실제로 고통당하는 문제를 외면하지 않고 적극적인 해결과 도움의 의지를 보이고 있다. 실제로 새들백 교회뿐 아니라 미국의 많은 대형 교회와 어느 정도 규모를 가지고 있는 교회들에게서 이러한 지지 그룹을 만나는 것은 어려운 것이 아니다.

이런 지지 그룹이 필요한 이유에 대해서 미국 새생명교회의 회복을 담당하는 데일 헐(Dale Hull, Restoration Pastor at New Life Church) 목사가 쓴 “Why I Brought Mental Health Support Groups to Our Church”에서 다음과 같이 밝히고 있다.10) 첫째로, 지지 그룹은 우리에게 필요하기 때문이다. 우리의 인생이 언제나 행복으로 가득 찬 것이 아니라 많은 고통과 어둠의 시간을 경험한다. 이런 때에 우리가 볼 수 있는 희망이 없다면 우리는 언제나 넘어지고 고통의 순간에서 삶이 멈춰버리는 일들을 경험할 것이다. 개신교인들을 포함해 현대 사회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은 정신병, 우울, 불안, 학대, 그리고 정신적 외상과 같은 문제로 고통당하는데 이러한 고통을 도와줄 사람이나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교회의 지지 그룹들은 성도들의 고통의 문제에 대응하고 성도들이 새로운 삶의 목표를 통해 그리스도를 알아가고 닮아가는 데 그 초점을 두고 있다.

두 번째로 지지 그룹이 필요한 이유는 지지 그룹을 통해서 많은 사람들에게 희망을 주기 위해서이다. Hull 목사는 지지 그룹을 통해 얼마나 많은 교인들이 고통 가운데 있는지 그리고 지지 그룹에 참가하는 교인들이 얼마나 큰 영향을 서로에게 주고 있는지를 목격하였다. 그래서 단지 일주일에 한 번씩 만나는 모임이 아니라 도움의 네트워크(network)를 구성하여 교회뿐 아니라 지역 사회에 있는 사람들이 서로가 서로를 이해하고 우정을 나눌 수 있는 장을 마련했던 것이다. 인생의 어려움 속에서도 그리스도만이 유일한 희망임을 발견하고 그 희망을 교회에 다니는 교인들을 통해 보여줌으로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한 가족임을 깨닫게 하는 것이다.

세 번째는 교회 사역자와 리더들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서다. 교회 사역자와 리더들은 성도들을 세우고 성도를 성숙시키며 예수 그리스도의 제자로 만드는 사역의 최전방에 서 있는 사람들이다. 이들은 성도들의 삶에 접근하여 그들이 실제로 겪는 문제에 언제나 직면하고 있다. 이러한 직면 속에서 그들이 실제적인 문제를 도울 수 있는 장소와 기관 혹은 사람들을 알고 있다는 것이 자신들의 사역에 자신감을 불러일으키며 성도들의 문제를 올바르게 해결하고 그들을 예수 그리스도의 제자로 만드는 사역에 지지 그룹이 기여할 수 있는 것이다.


III. 지지 그룹의 실제적 사례를 통한 한국교회의 적용
1. The Carpenter’s Wife11)

목수의 아내들이라고 하는 지지 그룹을 통해서 지지 그룹이 어떻게 사람들에게 영향을 끼치며 지지 그룹이 무엇을 하는 것인지를 잘 설명해 주고 있다. 지지 그룹에 대한 참가자의 내면적인 면들을 설명하고 있는 이 사례는 지지 그룹이 성도들의 문제를 어떻게 돌볼 수 있는가에 대한 단서를 제공해 준다. The Carpenter’s Wife는 미국 중서부에 위치한 켄터키주의 루이빌이라는 도시에 있는 Southeast Christian Church에서 1997년에 실제로 행한 스무 살에서 오십 살까지의 젊은 미망인들의 필요를 채우기 위한 지지 그룹으로 조직되어 실행된 것이다. 이 지지 그룹의 기본적인 핵심 문구는 고린도후서 1장 3절과 4절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찬송하리로다 그는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하나님이시요 자비의 아버지시요 모든 위로의 하나님이시며 우리의 모든 환난 중에서 우리를 위로하사 우리로 하여금 하나님께 받는 위로로써 모든 환난 중에 있는 자들을 능히 위로하게 하시는 이시로다.” 이들은 하나님께서 우리의 환난 중에 함께하시는 분이심을 믿고 그의 위로를 받는 사람들이라는 것을 고백하고 있다.

이 그룹을 소개한 Cathy는 자기 자신과 한부모 가정에 대한 소중한 정보들을 얻게 되었으며 특별히 하나님께서 아버지가 없는 미망인을 사랑하신다는 사실을 배우게 되었다. 이러한 배움을 토대로 Cathy는 자신과 같은 미망인을 돕기로 결심하고 이 그룹을 인도하기로 마음먹었다. 일주일에 한 번 한 시간 반 동안 모임을 가졌으며 때로는 세 명이 혹은 열두 명이 모였다. 이 모임을 통해서 이들은 모두 같은 고통을 서로 나누었다. 예를 들어 진실로 사랑했던 남편이 너무 일찍 자신들을 떠났다는 것과 아이들을 돌보는 데 남겨졌다는 것, 그리고 완전히 혼자서 살아가는 방법을 이해해야 한다는 것과 같은 문제들이었다. 그들은 원으로 둥글게 앉아서 크리넥스 티슈통을 곁에 두고 자신들의 이야기를 나누면서 함께 웃고 울면서 미망인이라는 사람들만이 알 수 있는 서로의 우정에 대해서 나누었다. 이들이 Carpenter’s Wife라는 이름을 지은 것도 궁극적으로 예수 그리스도가 자신들의 진정한 신랑 되심을 깨닫기 위해서였다. 이 모임을 통해서 예수 그리스도는 언제나 자신들과 함께 있고, 자신들을 돌보며, 자신들이 낙심될 때 일으켜 주시는 분이라는 것을 그들은 깨닫게 되었다. 자신들의 문제에 대한 특별한 정답은 존재하지 않았지만 다른 사람들도 자신들과 같은 경험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이 도움이 되었다고 한다. 이 모임을 통해서 자신들이 미쳐 가고 있지 않다는 것을 발견하게 되었고 비록 시간이 오래 걸리기는 하였지만 자신들이 경험한 죽음의 터널 끝에 빛이 있다는 것을 발견하게 되었다. 죽음은 무서운 것이지만 그리스도와 함께하는 곳에 영원에 대한 희망이 있음을 발견하였으며 이 지지 그룹을 통해 서로를 위로하고 격려하였다.

이 모임의 형식은 특별히 정해지지 않았지만 사람들로 하여금 단지 자신들의 이야기를 할 수 있는 자유로운 장을 열어주었다. 상대방에게 자신을 표현한다는 것, 죽음을 인정한다는 것, 그리고 고통을 이야기한다는 것은 대단한 용기가 필요한 것이었다. 하지만 고통을 이야기하는 그곳에 치유가 있었다. 지지 그룹을 통해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거나 도움을 받은 사람들이 또 다른 지지 그룹을 만들어 타인을 돕고 자신이 경험한 하나님의 사랑을 타인에게 전하여 알게 함으로 지지 그룹이 더욱 발전하고 삶의 의미를 알게 되는 기회를 가지게 되었다. 그들이 느끼는 슬픔을 치료하는 것은 상처를 치료하는 것과 같았다. 상처가 치료되면서 딱지가 생기게 되고 그 딱지가 떨어지고 다시 생기는 것을 반복하다 보면 상처를 보호할 만한 충분히 두꺼운 층의 딱지가 형성된다는 것을 그들은 깨닫게 되었다. 개개인마다 치유의 시간이 달랐기에 언제 자신의 문제가 치유되었는지 정확한 때는 몰랐지만 지지 그룹을 통해 삶의 어려운 시기에 그 길을 통과할 수 있는 자그마한 힌트를 깨닫게 되었다. 그들은 하나님은 진정으로 고아의 아버지이시며 과부의 재판장이라는 것을 기억하게 하는 역할을 하였다고 고백하였다(시 68:5).

이 지지 그룹을 통해서 깨달은 내용들을 볼 때 하나님은 우리의 문제에 진심으로 관심을 가지고 계시며 그 문제를 통해 우리를 신앙적인 성숙을 위한 방향으로 인도해 가시는 분이심을 알게 된다. 지지 그룹을 통해서 우리는 하나님이 누구시며 예수 그리스도가 어떤 분이신지를 분명히 알게 될 뿐 아니라 성령의 임재하심과 각 성도들이 서로를 어떻게 사랑으로 섬기는지를 알게 된다. 성경 공부나 제자 훈련을 통해서만 성령의 임재를 경험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지지 그룹을 통해서도 하나님의 임재와 성도들의 삶의 문제에 관여하시는 하나님을 발견할 수 있으며 성도들이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과 삶의 문제를 이해하는 방법을 알 수 있다. 삶의 문제에 대해서 한국교회의 성도들이 어떻게 대응하며 살아가는지를 행동을 통해 보여줄 수 있다면 그 속에서 임재하시는 하나님의 역사를 경험할 수 있다는 점에서 지지 그룹의 잠재력은 무한할 것이다. 지지 그룹의 또 다른 장점은 평신도 리더를 세우는 데도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수 있다는 것이다. 전문적인 목회자가 모임을 이끌어 나갈 수도 있지만 지지 그룹을 통해 은혜를 입고 준비된 사람들이 자발적으로 모임을 인도하고 새로운 지지 그룹을 만들어 나갈 수 있는 것이다. 지지 그룹을 통해 평신도들도 리더의 위치에서 다른 평신도를 섬길 수 있다는 점에서 지지 그룹은 평신도 리더를 훈련하고 성숙하게 만드는 데도 영향력을 줄 수 있다.

2. 약물 남용 지지 그룹12)

교회 안에서 이루어질 수 있는 약물 남용 지지 그룹을 통해 지지 그룹을 조직하는 데 대한 절차와 방식을 설명해 놓고 있다. 약물 남용 지지 그룹을 통해 지지 그룹을 위한 기초적인 지식과 함께 지지 그룹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교회 안에서 지지 그룹이 단지 관계성에 관한 문제를 다루는 것이 아니다. 의학적인 문제가 있는 성도들과 이웃 주민들에게도 교회가 도움의 손길을 내밀 수 있고 그들에게 효과적인 복음의 통로로 사용될 수 있다. 알코올과 같은 문제나 도박 그리고 여러 가지 중독의 사슬에 매여 있는 사람들은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의 능력으로 죄의 속박을 끊을 수 있으며 그 과정에서 교회의 지지 그룹의 역할은 주목할 만하다. 미국 오클라호마주에 있는 북서침례교회(Northwest Baptist Church)에서 상담가로 일하고 있는 P. J. Gerard는 교회에서 약물 남용에 노출된 성도들을 위한 지지 그룹을 통해 어떻게 약물 남용 지지 그룹을 조직하며 모임의 형식을 만들 수 있는가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다.

지지 그룹을 형성하는 데 있어서 제일 먼저 고려되어야 할 사항은 목회적인 도움이다. 목회자는 성도들 중에 어떤 사람들이 어떤 문제를 가지고 있는지에 대한 정보를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목회적인 도움이란 지지 그룹을 만드는 데 있어서 목회자가 지지 그룹에 참여할 가능성이 있는 사람들을 접촉하고, 그들에게 지지 그룹이란 프로그램이 있음을 알리고, 그리고 지지 그룹 프로그램을 통해서 성도들이 얻게 될 장점과 긍정적 효과에 대한 전반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러한 정보를 목회자가 제공하는 것이 설득력과 신뢰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지지 그룹을 세우는 데 있어서 교회의 목사나 장로 혹은 권사와 같은 리더들은 교회에서 지지 그룹에 대한 필요성에 관하여 의논하고 거기에 대한 합의가 있어야 할 것이다. 합의가 이루어지면 목회자는 지지 그룹을 위한 세부적인 단계를 결정하고 시행해야 할 것이다. 특별히 목회적인 뒷받침이 없다면 지지 그룹은 교회 안에서 쉽게 자리를 잡기가 어렵다. 목회적인 관리 테두리 안에서 이루어지지 않는 지지 그룹은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하기 쉽지 않다. 왜냐하면 지지 그룹이 어떻게 이루어져야 하고 어떤 사람들을 위한 지지 그룹인지를 목회적인 면에서 결정을 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지지 그룹에 대한 올바른 이해가 담임목회자에게 반드시 필요하다. 지지 그룹에 대한 목회철학이 올바르게 서지 않는다면 지지 그룹은 단지 교회에 존재하는 또 다른 하나의 프로그램으로 전락할 것이다.

지지 그룹을 만들기 위해 지지 그룹을 위해 헌신할 리더가 필요하다. 지지 그룹을 이끌어갈 리더의 몇 가지 요건은 다음과 같다. 먼저 지지 그룹의 리더는 사람들과 함께 일을 하는 데 관심이 많고 그룹을 위해서 시간을 충분히 낼 수 있는 사람이어야 한다. 그리고 리더는 지지 그룹을 어떻게 세울 수 있는가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이 있어야 한다. 그러므로 상담, 복지, 경영에 관한 학문적인 지식이 있거나 실제로 훈련을 받은 경험이 있다면 지지 그룹의 리더로서는 기본적인 자질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할 수 있다. 이러한 교육적인 배경을 리더가 가지고 있다면 지지 그룹을 세우는 데 많은 도움을 줄 것이다. 지지 그룹은 리더 한 사람으로 세워지는 것이 아니므로 지지 그룹을 함께 세워 갈 수 있는 여러 사람들이 필요하다. 지지 그룹의 참석자들을 섬기는 스태프들이 필요하고 그룹에 따라서는 찬양을 인도할 사람들도 필요하다. 지지 그룹을 함께할 사람들이 모두 확보가 되면 언제 모일 것인지, 어디에서 모일 것인지, 그리고 몇 번 모일 것인지와 같은 세부적인 사항을 결정해야 한다. 모이는 시간이나 장소를 선택할 때 지지 그룹은 교회의 다른 행사와 겹치지 않는 것이 좋다. 지지 그룹을 준비하는 데 있어서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할 것이 아이를 돌보는 시스템이다. 물론 어떤 지지 그룹을 운영하는가에 따라서 아이를 돌볼 수 있는 시스템이 필요할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지만 지지 그룹에서 아이들을 돌보는 시스템이 없다면 아이들로 인해서 참여할 수 없는 사람들도 있을 것이고 지지 그룹 활동에 온전히 참여하기 어려운 상황이 생기게 될 것이다. 그러므로 아이를 돌보는 봉사자를 구하거나 아이들을 위한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도 지지 그룹의 성장과 발전을 위해서 반드시 생각해 보아야 하는 문제이다.

지지 그룹을 위한 홍보는 다양한 방법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 지지 그룹을 위해 필요하다면 작은 전단지나 차에 부착하는 스티커를 만들어 교인들에게 배부하고 홍보할 수 있다. 작은 전단지에 지지 그룹의 이름과 내용, 시간, 장소, 그리고 담당자 전화번호 등을 기입하여 배부한다면 교인들이 지지 그룹에 대해 보다 많은 정보를 알 수 있게 된다. 또한 전도의 목적을 위해서라면 전단지를 도움이 필요하지만 교회를 다니지 않는 사람들에게 나눠 줄 수도 있다. 성도들을 위해서는 예배 시간에 지지 그룹을 위한 광고도 필수적이다. 광고를 통해서 교인들이 지지 그룹에 대한 정보를 정확하게 알아야 하며 그 정보를 통해서 지지 그룹의 신청이 좌우될 수 있다. 그 밖에 교회가 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통해서 홍보하고 교인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격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음은 지지 그룹의 형식에 대한 것이다. 지지 그룹의 형식은 리더가 어떻게 지지 그룹을 이끌고 나가는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 준다. 지지 그룹의 리더는 사람들에게 치유를 가져다주거나 사람들이 원하는 답을 모두 알고 있는 사람이 아님을 알아야 한다. 리더가 사람을 치유하는 것이 아니라 오직 주님만이 사람을 치유할 수 있다. 지지 그룹의 지도자는 치유가 일어날 수 있는 안전한 환경을 조성하고, 지지 그룹 참석자들을 격려하고, 신뢰를 조성할 수 있는 책임이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지지 그룹의 리더는 사람을 사랑하고 사람을 세우며 타인을 존중하는 마음이 되어 있는 사람이자 타인을 잘 공감할 수 있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구체적인 형식은 다음과 같다. 첫째, 리더는 자신을 소개하고 지지 그룹에 대한 설명을 간단히 한다. 둘째, 반드시 기도로 시작한다. 이것은 지지 그룹의 정체성을 보여주는 매우 중요한 일이므로 이 순서를 결코 빠뜨려서는 안 된다. 언제나 기도로 시작하고 기도로 끝낸다. 셋째, 만약 지지 그룹을 처음으로 방문한 사람이 있다면 그 사람을 환영하는 시간을 가진다. 그리고 기존에 있던 참석자들을 소개한다. 만약 지지 그룹을 처음으로 시작한다면 한 사람 한 사람씩 자신을 소개하는 시간을 가진다. 넷째, 지지 그룹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강의나 소모임과 같은 프로그램을 가진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참석자들은 자신이 필요한 정보를 얻거나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에 대한 이론적인 것을 배울 수 있다. 프로그램을 시작하기 전에 찬양과 경배를 통해서 참석자들의 마음을 활짝 여는 것도 중요하다. 다섯째, 참석자들로 하여금 자신들의 문제를 나누는 시간을 가진다. 주님께서 주시는 치유는 이러한 나눔을 통해서 이루어질 수 있다. 참석자들이 자신의 문제를 서로 잘 나눌 수 있도록 리더는 분위기를 조성하고 참석자들이 서로가 신뢰를 형성하도록 격려하는 일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리더는 참석자들이 가지고 있는 문제를 서로 나누게 할 수도 있지만 지지 그룹을 통해 느끼는 감정들에 대해서도 물어볼 수 있다. 만약 어떤 것도 나누기를 원하지 않는 참석자가 있다면 리더는 억지로 강요해서는 안 되고 참석자가 자신은 나누고 싶지 않다고 말하면 차례를 건너뛰어야 한다. 그리고 나눔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비밀 유지에 대한 설명과 실천이다. 리더는 참석자들에게 지지 그룹을 통해 들은 모든 말에 대해서 타인이나 다른 곳에서 이야기하지 않도록 반드시 설명하고 참석자들이 모두 지킬 수 있도록 강조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마칠 때는 주기도문을 함께 외우거나 그 교회나 지지 그룹이 만든 구호와 같은 것이 있다면 함께 외치면서 마친다. 마칠 때에는 반드시 마치는 시간을 준수해서 마치도록 하는 것이 좋다. 왜냐하면 아이들을 픽업하거나 그 모임의 참석자들이 서로를 알 수 있는 시간을 갖도록 하기 위해서이다. 지지 그룹의 형식을 반드시 이러한 순서로 진행하라는 것은 아니다. 지지 그룹의 특성에 따라 그리고 교회의 사정과 참석자들의 특성을 잘 고려하여 자신들에게 맞는 지지 그룹의 형식을 만들 수 있다.

3. 장애아를 가진 부모를 위한 지지 그룹13)

장애아를 가진 부모를 위한 지지 그룹은 캐나다에 있는 중국 이주민들로 구성된 교회에서 실시한 것으로 지지 그룹이 장애아를 가진 부모에게 어떠한 도움이 되었는지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참가자들과의 인터뷰를 통해 지지 그룹이 실제적으로 어떤 도움을 주었는지 그리고 자신들의 삶에 얼마나 많은 영향을 주었는지에 대한 것을 잘 보여주고 있다. 지지 그룹을 통해 성장한 믿음이 참석자들이 자신들의 삶을 바라보는 시각에 변화를 가져왔다는 것을 이해하는 자료로 제공되었다.

교회에서 장애아를 가진 부모들은 교회에서 도움을 받기도 하고 때로는 장애에 대한 편견과 무지로 인해 상처를 받는 경우도 있다. 캐나다 토론토에 있는 중국인 이민 교회에서 2006년 9월에 장애아를 가진 부모를 위한 지지 그룹을 시작하였다. 지지 그룹의 목표는 첫째, 장애아를 가진 부모들이 자신들의 경험을 서로 나누고 서로를 격려할 목적으로 시작되었다. 둘째, 이 그룹은 개신교의 가치와 사랑을 증명하기 위해서 시작되었다. 마지막으로 이 그룹은 여러 가지 정보와 자원을 서로 나누기 위해서 시작되었다. 이 그룹은 한 달에 한 번 모이는 계획으로 시작되었고 총 열 한 가정이 이 모임에 참석하였다. 모임은 찬송을 부르는 것으로 시작되었으며 기도와 설교의 형식으로 이루어졌다. 설교는 성경적인 메시지만 전한 것이 아니라 교육적인, 그리고 사회적인 문제에 대해서도 다루어졌다.

이 지지 그룹의 결과를 위한 인터뷰는 이 그룹에 참여한 장애를 가진 부모들, 이 지지 그룹에 참여한 위원들, 그리고 목회 관계자들로 이루어졌다. 부모님들 가운데 꾸준히 참석한 일곱 가정이 인터뷰에 참석하였으며 부모 중 대부분은 엄마들이 답변을 하였다. 꾸준히 참석하지 않은 네 가정들과도 인터뷰를 시도하였으나 한 가정이 부분적인 답변만을 했을 뿐 나머지 가정들은 아무런 응답도 하지 않았다. 인터뷰는 교회에서 이루어졌으며, 전화를 통해서도 이루어졌다. 인터뷰에 참석한 한 어머니는 지지 그룹을 통해 장애와 장애를 가진 아이를 키우는 것에 대해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었고 그리고 자신의 고통을 참가자들과 나누는 것이 가장 좋았다고 하였다. 또한 자신만이 장애를 가진 아이를 키우는 것이 아니라 여러 명이 자기와 같은 길을 가고 있다는 것에 많은 위로를 얻었다고 했다. 지지 그룹에 참석한 위원회의 위원들과 목회 관계자들 또한 자신들이 계획했던 지지 그룹이 목표를 향해서 나아가는 것에 만족감을 느꼈다고 응답하였다. 부모들의 인터뷰를 통해서 이 지지 그룹이 핵심적으로 추구해 온 다섯 가지 주제를 이끌어낼 수가 있었는데 그 주제는 안전, 의사소통, 감정의 성장, 지식, 그리고 희망이었다.

안전에 대해서 부모들은 장애아를 가진 자녀를 기르는 일에 대해서 자신들 혼자만이 그 길을 가지 않는다는 데 위로를 느꼈다고 했다. 부모들은 하나님께서 이 그룹을 통해서 자신들을 돕고 있다는 것을 확신하였다. 서로가 서로를 도울 수 있는 이 지지 그룹이 하나님께서 계획하신 일이라고 한 엄마는 말하였다. 또 다른 엄마는 자신이 누군가로부터 돌봄을 받고 이해받고 그리고 지지받는다고 말하였다. 의사소통에 대해서는 한 어머니가 말하기를 “사람들이 나를 이해하지 못했기에 나의 감정에 대해서 아무에게도 이야기할 수 없었지만 궁극적으로 내가 무엇을 말하는가에 대해서 이해할 수 있는 누군가가 있다는 것이 지지 그룹에서 가장 좋은 것”이라고 이야기하였다.

성장에 대해서 부모들은 하나님을 믿는 믿음이 자신들의 영적인 성장에 도움을 주었다고 이야기하였다. 한 어머니는 “자신의 아들을 통해서 하나님께서 자신에게 인내와 사랑 그리고 성령의 열매를 맺는 훈련을 시키셨다.”라고 말하였다. 한 어머니는 자신의 아이를 다른 소그룹에 데리고 나가는 것이 약간은 창피하고 했었는데 지금의 지지 그룹은 전혀 그렇지 않았다고 이야기하였다. 또한 이 엄마는 지지 그룹을 통해 아들이 이해를 받는다는 것에 대해 좋은 감정을 가지고 있었다. 한 어머니는 자신의 아들을 결코 포기하지 않고 매일매일을 인도해 주시는 하나님을 신뢰하는 것을 배웠다고 말하였다.

지식에 대해서는 장애아에 대한 학교 시스템을 이해하게 되었고 장애 아이를 위한 정보에 어떻게 접근할 수 있는가에 대한 정보가 도움이 되었다는 엄마가 있었다. 한 어머니는 자신의 아이를 위해서 그 어떤 것도 해줄 수 있는 게 없다고 생각해서 아이를 의사에게도 데려가지 않았지만 지지 그룹을 통해 배운 정보를 통해서 치료를 위해 전문가에게 데려가기도 하였다. 많은 부모들이 최선을 다해서 노력하고 하나님을 신뢰하는 것을 통해서 의미 있는 인생을 살아갈 수 있다는 것을 배울 수 있었다. 또한 이 교회는 중국인 이민자들로 구성되어 있어서 영어가 능숙하지 못한 부모들은 이 지지 그룹을 통해서 영어 때문에 얻을 수 없었던 많은 정보들을 중국어로 듣게 되어서 자신들과 그리고 아이들과 관련된 유익한 정보를 얻을 수 있었다.

희망과 관련해서는 그리스도를 알지 못하는 새로운 신입 부모들은 그들의 삶에 보다 높은 목적이 있음을 배울 수 있었다. 한 어머니는 하나님의 믿음 안에서 하나님의 위대하심을 배웠다고 이야기하였으며 극복하지 못할 고난은 없으며 하나님께 기도를 통해서 자신의 문제를 올려 드릴 수 있다는 것을 배웠다고 하였다. 또한 다른 부모는 기도를 통해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평안과 희망을 주신다는 것을 배울 수 있었다고 하였다.

부모들은 지지 그룹을 통해서 얻은 유익한 것 중에서 아이들에게 미친 간접적인 영향에 대해서도 이야기하였는데 주일학교 선생님들이 장애가 있는 아이들의 필요를 더욱 인식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는 것과 한 선생님은 수화를 모르는 아이들과 의사소통하는 법에 대해서 배울 수 있었다는 것이었다. 그리고 아이들의 영적인 성장도 간접적인 효과였다고 이야기하였다. 지지 그룹을 통해서 교회에 오게 된 한 엄마와 아이는 아이들 예배에 참석하였는데 그 엄마는 자신의 아이가 예배와 주일학교에서 즐거워하고 엄마에게 새롭게 배운 성경말씀을 자랑스럽게 보여주는 것에 대해서 매우 만족해한다고 하였다.

장애 아이를 가진 지지 그룹을 통해 지지 그룹이 전도에 유용한 프로그램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기도 한다. 새로운 가족들이 지지 그룹을 통해 교회에 참석하게 되고 아이가 교회에서 좋은 영향을 받게 되는 것을 보면서 그 가족이 그리스도를 영접하며 복음을 받아들이는 것이다. 이렇듯 교회가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게 실제적인 도움을 가지고 접근할 때 얼마나 많은 열매를 거둘 수 있을지에 대해서 교회는 고민해 보아야 한다. 교회가 성도들을 위해서 영적인 도움뿐 아니라 실제적인 도움도 제공해야 할 필요가 있다. 실제적인 도움을 통해서 서로가 사랑의 공동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자신들이 교회에서 배운 것을 행위로 보여줄 수 있다는 것은 전도를 위해 대단히 중요한 것이다. 지지 그룹은 전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특별히 가족과 관련된 지지 그룹은 교회의 가족 프로그램을 확장하는 긍정적인 효과를 줄 수도 있다. 그러나 이러한 긍정적인 영향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한국에서는 아직 지지 그룹이 활발하게 시행되지는 않고 있다. 물론 몇 몇 교회의 프로그램들이 이러한 지지 그룹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실제적으로 긍정적인 효과를 거두고 있는 것도 있다. 그러나 지지 그룹의 전문가에 의해서 그리고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방법을 통해서 지지 그룹이 한국교회에 정착이 된다면 새로운 시대에 전도의 문을 열 수 있을 뿐 아니라 성도들의 믿음을 새롭게 할 수 있는 통로가 될 수 있다.


IV. 한국교회에서의 지지 그룹
1. 지지 그룹의 타당성

한국교회는 여러 가지 문제로 인해 사회적인 도전을 받고 있으며 전도의 숫자도 눈에 띄게 줄어들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지금은 목회의 패러다임이 새롭게 변화되어야 할 시점이고 새로운 목회적 환경에 성경적이면서 세상에 접목할 수 있는 새로운 프로그램들이 필요한 시점이다. 이러한 시점에서 한국에 지지 그룹과 같은 프로그램이 자리를 잡는다면 한국교회의 문제를 조금은 해결할 뿐 아니라 전도의 새로운 프로그램으로 정착할 수 있을 것이다. 지지 그룹이 좀더 한국에 뿌리내리기 위해서 먼저 왜 지지 그룹이 한국교회에서 필요한 프로그램으로 자리 잡아야 하는지를 아는 것이 중요하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지지 그룹은 한국교회의 문제점을 해결할 대안으로 제시될 수 있다. 한국교회의 문제점 중의 하나는 선한 행실의 부재라고 한다.14) 바울은 개신교인들이 공동체적 선한 행실을 하도록 강조하고 있다(딛 2:14; 3:8). 그리스도인의 삶의 목표는 선행이라는 가르침을 통해 보더라도 지지 그룹은 공동체적인 선한 행위가 되는 것이다. 고난과 역경 가운데 고통 받는 이웃들에게 참 진리 되신 예수 그리스도를 소개하고 성도들에게 하나님의 임재하심과 그리스도의 사랑과 위로를 경험하게 하는 지지 그룹은 선한 삶의 공동체이다. 성도 개개인이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들을 연합된 성도들의 모임을 통해서 서로를 위로하고 격려하며 새로운 인생을 살아갈 수 있도록 성령 안에서 믿음을 새롭게 하는 공동체적인 선함을 실천하는 곳이다. 그러므로 지지 그룹은 공동체적인 선한 행실로 말미암아 성경이 말하는 그리스도인의 삶의 목표와 부합되는 것이다.

둘째, 한국교회의 문제점 중 하나가 공동체성의 상실이라는 데 있다. 즉 성령 안에서 나눔과 돌봄을 통한 섬김의 자세를 상실했다는 것이다.15) 이러한 모습이 나타나는 원인은 한국교회가 성장 일변도와 개교회 중심적인 사고를 가지게 되면서 공동체의 모습이 상실되고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지지 그룹은 모임을 통한 공동체성의 회복을 보여준다. 성령 안에서 돌봄을 통해 성도들 간의 실제적인 섬김을 보여주는 것이다. 지지 그룹을 통해 성도들은 우리가 개개인의 모습으로 있는 것이 아니라 그리스도 안에서 한 가족임을 알게 하고 아픔을 공유하는 그리스도의 모습을 보여주게 된다. 예수님은 자신의 사역에서 많은 병자와 문제를 치유하셨고 그 치유를 통해 많은 사람들을 하나님께로 돌아오게 했으며 인간의 삶에 진정 주인이 누구인지 그리고 인간이 나아가야 할 진리가 무엇인지를 보여주셨다. 지지 그룹은 그러한 예수 그리스도를 본받아 치유와 진리를 나타내는 공동체로서의 교회의 모습을 대변해준다. 그리고 고난과 슬픔 가운데 있는 성도들에게 위로와 회복을 주며 진정한 공동체의 모습을 볼 수 있는 장을 만들어주는 것이다. 지지 그룹은 공동체성이 상실되는 문제를 회복하는 데 밑거름이 될 수 있다.

셋째, 한국교회의 가장 큰 문제로 신앙의 실천 부족과 양적 감소를 서론에서 이야기한 바 있다. 이러한 신앙 실천의 부분을 보여주는 데 있어서 지지 그룹은 신앙을 어떻게 실천하는가에 대한 해답을 제시할 수 있다. 신앙을 실천하는 데 있어서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겠지만 실천적인 면에서 지지 그룹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지 않는 사람들을 초대해 믿는 자들이 어떻게 서로를 돕고 섬기는지를 볼 수 있는 장을 제공한다. 그리고 지지 그룹은 믿지 않는 사람들에게 예수 그리스도를 소개하는 전도의 장이 되기도 한다. 지지 그룹의 참가자들은 모두가 성도로만 이루어지지 않는다. 어떤 프로그램들은 지역 사회에 개방하여 지역 주민들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특별히 중독과 관련한 프로그램은 지역 주민들도 함께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기도 한다. 중독을 치료하는 프로그램 중에 12단계 중독 치료는 자신의 문제를 하나님께 맡기며 그분의 능력과 도움을 구하는 단계가 포함되어 있어 전도에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 전도의 문이 닫혀져 가고 있는 요즘 이웃 주민들이 필요로 하는 실제적인 문제를 가지고 접근하면서 자연스럽게 교회를 경험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알아갈 수 있는 지지 그룹이 새로운 전도의 문을 제시할 수 있는 것이다.

2. 지지 그룹의 시작

지지 그룹을 시작하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담임목회자를 비롯한 교회 리더들의 생각이다. 특별히 한국교회에서는 담임목회자의 목회적 마인드에 따라서 교회의 프로그램이 결정되는 경우가 많다. 그러므로 담임목회자가 지지 그룹에 대한 지식과 정보, 실제적인 경험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담임목회자가 지지 그룹에 대한 올바른 이해가 없이는 지지 그룹이 지속적으로 목회적인 방향성과 함께 나가기가 쉽지 않다. 교회의 프로그램이 단지 프로그램으로만 존재해서는 안 되고 프로그램이 목회자의 가치와 성경적인 목양의 토대를 실현하는 방향으로 가야 한다. 그러므로 담임목회자와 교회 리더들의 생각이 지지 그룹에 있어서 중요한 것이다.

지지 그룹을 하겠다는 계획이 나오면 지지 그룹을 위한 부서를 만들거나 사역을 전담할 부서를 신설하는 것도 중요하고 사회복지와 같은 기존의 사역과 연계해서 시행할 수도 있다. 부서가 결정되면 지지 그룹을 위해 헌신하고 노력할 사람들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 누가 담당할 것이며 어떤 프로그램을 실제적으로 운영할 것인가에 대해서 합의를 보는 것도 빼놓을 수 없는 부분이다. 프로그램을 정하더라도 실제로 그 프로그램의 구성을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한 조율도 해야 한다. 지지 그룹을 하는 데 필요한 예산도 고려를 해야 하며 홍보와 관련된 계획도 세워야 할 것이다.

지지 그룹은 상담 그룹과는 다르다. 문제를 해결할 목적으로 지지 그룹을 운영하는 것은 아니다. 사회복지 프로그램과 같이 누군가에게 직접적으로 도움을 주려고 하는 것도 아니다. 지지 그룹은 참가자들이 가지고 있는 문제에 관해 하나님의 임재를 경험하고 하나님께서 우리의 문제를 외면하지 않는다는 것을 깨닫게 하는 것이다. 그리고 지지 그룹은 모든 문제의 궁극적인 해결이 하나님께로부터 나온다는 신앙의 고백이며 초대교회의 성도들이 함께 모여 떡을 떼는 것과 같이 같은 문제를 공유하며 서로의 짐을 나누어지는 치유 공동체로서 회복을 위한 것이다.

3. 지지 그룹의 리더

지지 그룹의 리더는 어떤 사람이 좋을까? 미국의 대형 교회에서 지지 그룹을 담당하는 리더는 대부분 그 교회의 상담 목사가 전체적인 프로그램을 담당한다. 상담 목사가 없다면 평신도 중에서 상담을 전문적으로 공부한 사람이 맡는 경우도 있다. 지지 그룹의 특성 자체가 사람들의 마음을 어루만지고, 공감하고, 경청하며, 그들의 심리적 필요를 채워주는 역할이 많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한국교회에서 지지 그룹을 세울 때 반드시 목회자가 아니더라도 사람을 사랑하며, 그들의 필요를 채워주고자 노력하며, 사람과 함께 일하는 것을 즐기는 사람이면 누구나 지지 그룹의 리더가 될 수 있다. 그러나 교회는 그러한 사람들을 선별하여 그 교회가 요구하는 자질들을 갖추기 위해 여러 가지 교육을 시킬 수도 있다. 특정한 주제의 지지 그룹은 그 그룹을 이끌 수 있는 실제적인 교육과 경험을 한 사람들이 필요하다. 교회에서 다양한 지지 그룹을 만들 수 있기에 다양한 지식과 경험을 가진 사람들이 참여한다면 교회의 평신도 사역의 부흥에도 도움이 되며 성도들로 하여금 교회와 하나님의 사역에 더욱 충성스러운 종으로서의 역할을 감당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예를 들어 중독과 관련된 지지 그룹이라 한다면 중독에 대한 지식을 전문적으로 가지고 있다면 지지 그룹을 운영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그러나 전문적인 지식만을 가지고 있다는 이유로 지지 그룹의 리더는 될 수 없다. 왜냐하면 지지 그룹은 문제를 해결하는 것에만 초점이 있지는 않기 때문이다. 지지 그룹은 성도들이나 지역 주민들의 문제를 통해 성령의 임재를 깨닫고 예수 그리스도만이 인간이 가지고 있는 궁극적 문제를 해결해 주시는 분이심을 경험하는 데 목적이 있기에 지지 그룹의 리더는 성경적인 지식과 믿음의 성숙을 반드시 고려해야 한다. 그리고 다른 사역자들과의 팀워크를 이루어 나가야 하기에 성격적인 면에서도 조화를 중요시하며 팀 사역의 마인드를 가지고 있다면 좋은 지지 그룹의 리더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만약 지지 그룹의 리더가 전문적인 지식이 부족하다면 교회는 그 사람으로 하여금 전문적인 지식을 가지도록 도울 수도 있다. 전문적인 지식을 배울 수 있는 학교나 학원 등과 같은 교육기관을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된다. 성경적인 지식과 믿음의 성장 또한 지지 그룹을 이끌어 나가는 중요한 요소이므로 성경을 가르치는 학교나 모임 등과 같은 곳을 활용하는 것도 좋을 것이다. 그러나 성경을 교육하는 데 있어서 해당 교회가 따르는 신학적인 면을 올바르게 준수하고 있는가에 대한 검증은 반드시 필요하다. 이단의 개입으로 인해서 교회의 순수성이 훼손되어서는 안 되기 때문이다.

지지 그룹의 중요성은 평신도와 함께 사역할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교역자들은 목회의 전문가로서 지지 그룹에 있어서 올바른 신학적, 성경적인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전문 지식이라는 명목으로 어떤 전문성도 교회에서 받아들일 수 있다는 생각은 위험하다. 반드시 목회자들은 전문적인 지식을 신학적, 성경적인 잣대를 통해서 건전하게 세상의 지식을 걸러주는 단계가 필요하다. 성도들은 목회 사역에 자신이 가지고 있는 전문적 지식을 통해서 평신도 사역자로 교회 목회에 동참할 뿐 아니라 다른 평신도를 가르치고 인도함으로 평신도 지도자로 성장할 수 있다. 실제로 미국에서도 많은 지지그룹이 평신도들의 전문성과 자발성에 의해서 이루어지고 있으며 미국 교회를 건강하게 만드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지지 그룹은 한 명의 리더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여러 명의 스태프들이 함께 움직이는 조직으로 이루어진다. 그러므로 지지 그룹을 이끌어 나갈 사람은 조직을 이끌어 나갈 리더십을 갖출 필요가 있다. 그룹을 조직하고 스태프들과 함께 목표를 향해 나가도록 하는 것이 지지 그룹의 좋은 리더의 조건이 될 것이다. 지지 그룹의 리더가 반드시 한 명일 필요는 없다. 영적인 부분을 담당하는 목회자와 실제적인 기술과 전문성을 가진 평신도가 함께 리더로 사역할 수도 있다. 그러면 각자가 가지고 있는 것들을 장점으로 사용하여 서로에게 시너지 효과도 낼 수 있고 지지 그룹을 더욱 역동성 있는 공동체로 만들 수 있다. 중요한 것은 자신의 전문성을 토대로 자신이 원하는 사역을 감당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지지 그룹의 리더에 있어서 마지막으로 고려할 것은 교회의 문화와 상황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문화와 상황을 고려한 지지 그룹이 성도들에게 반감을 불러오지 않으며 자연스럽게 성도들의 삶으로 녹아들어 갈 것이다. 만약 교회 문화와 상황을 무시하고 전문성만을 강조하거나 성경적인 믿음만을 강조한다면 지지 그룹이 가지고 있는 장점들이 사라져버리고 성도들이나 지역 주민들에게 외면 받을 것이며 지지 그룹은 그 생명력을 잃어 갈 것이다.

4. 지지 그룹의 프로그램 및 문제점

지지 그룹은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될 수 있다. 한국에서는 공식적으로 아직 지지 그룹이라는 명칭을 쓰지는 않지만 사회복지부를 운영하는 교회들이 있어서 호스피스 등과 같은 사회복지와 관련된 사역을 진행해 오고 있다.16) 미국의 교회들은 지지 그룹을 통해 인간과 관련한 관계적인 면을 다루기도 하고 질병과 관련한 의학적인 문제가 있는 성도들을 다루기도 한다. 그러나 어떤 프로그램을 운영할 것인가에 대한 것은 각 교회의 문화와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다. 미국의 경우에는 개인적인 문화가 강하기에 자신이 참석하는 지지 그룹에 대해서 특별히 타인의 눈을 거의 의식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자신이 어떤 문제가 있는가에 대해서 공개적으로 타인에게 이야기하거나 프로그램에 참석하는 것이 비교적 자유롭다. 그러나 한국은 문화적으로 아직은 자신의 문제를 타인에게 노출하거나 자신의 이야기를 여러 사람들 앞에서 한다는 것이 편한 환경은 아니다. 특별히 주제가 예민할 때에는 더욱 힘든 상황이 전개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이혼한 사람들의 모임을 만들더라도 미국에서는 주제에 대해 특별한 문제가 없지만 한국교회에서는 민감한 문제가 될 수 있다. 참석자가 감추기를 원하는 문제일 수 있고 타인이 알았을 때 나타나는 파장을 예상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특별히 비밀이 유지되는 장소나 시간들을 마련하지 못한다면 참석자를 모으기가 어려울 수도 있다. 그러므로 교회는 민감한 주제에 대한 지지 그룹에 대해서 많은 논의와 함께 프로그램을 유지하는 구체적인 계획이 수립되어야 한다.

한국에서 지지 그룹을 하는 데 있어서 가장 어려운 점은 교회에서 자신들의 문제를 타인에게 공유하는 것과 그 내용에 대한 비밀이 가끔은 잘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것이다. 교회에서도 상담이라는 개념이 처음 도입될 당시 비밀 유지와 이중 관계와 같은 문제를 가지고 있었다. 특히 비밀 유지에 대해서는 미국과 우리나라가 문화적인 부분에 있어서 다르다는 것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17) 교회 내에서 개인 상담은 어느 정도 이루어지지만 집단 상담과 같은 경우에 있어서 주제가 민감한 경우 많은 성도들이 참석하기에 부담을 느끼는 상황이다. 그 이유는 비밀 유지와 자신들이 느낄 주제에 대한 민감성 때문일 것이다. 지지 그룹도 여러 사람들이 특정한 주제를 가지고 모이는 것이기에 주제를 지혜롭게 정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할 것이다. 비록 요즘은 텔레비전 프로그램 등을 통해서 사람들이 정신과에 가는 것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는 분위기가 확산되고 있지만 보수적인 교회문화를 생각하면 아직은 쉬운 문제가 아니다.

지지 그룹의 리더가 교회의 부목사이거나(교회의 다른 부서나 사역을 맡고 있는), 다른 사역을 함께 맡고 있는 평신도라면 지지 그룹을 인도하면서 일어날 이중 관계에 대해서 고려를 해볼 필요가 있다.18) 지지 그룹에 참여하는 사람들이 지지 그룹의 리더를 지지 그룹 안에서만 보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역에서도 보게 될 때 일어날 이중 관계의 경계로 인해서 참가자들이 자신들의 문제로 인해 수치감을 느끼거나 그 리더를 보는 것을 힘들어 할 수도 있다는 것을 염두에 두어야 할 것이다. 만약 중고등부 사역자가 지지 그룹의 리더라고 한다면 중고등부 교사가 지지 그룹에 참석하였을 때 사역자와 교사의 관계에서 지지 그룹의 리더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온 참가자라는 관계가 함께 설정될 수 있기에 이중 관계는 교회의 지지 그룹에서 반드시 고려되어야 할 문제가 된다. 이러한 이중 관계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지지 그룹을 할 때에 그 장소를 교회와 조금 떨어진 곳에서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이다. 물리적인 거리를 조금 둔다면 지지 그룹에 참석하는 사람들도 덜 부담스럽게 되고 문화적, 사회적으로 일어날 수 있는 문제에도 답이 될 수 있을 것이다.19)

지지 그룹의 프로그램은 반드시 관계적인 문제나 의학적인 문제만을 가진 그룹으로 만들지 않아도 된다. 참석자들이 같은 생각을 나눌 수 있는 주제가 있으면 그 주제를 가지고도 지지 그룹을 구성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한국은 입시가 사람들의 관심을 많이 끌고 있기에 “고3 학생들을 가진 부모들의 모임”과 같은 것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들은 특별히 무슨 문제가 있기보다는 자식들이 입시라고 하는 특수한 상황에 놓여 있을 때 부모들이 서로 모여서 기도하고, 정보를 나누고, 자녀들과의 어려움을 함께 나누면서 고3의 시기를 잘 넘길 수 있도록 하는 것도 지지 그룹의 목표가 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그 지지 그룹에는 반드시 신앙적이고 하나님의 역사하심을 얻을 수 있는 강의나 설교 혹은 신앙적인 나눔이 함께해야 할 것이다.


V. 나가는 말

한국교회의 성장이 둔화되면서 한국교회는 새로운 목회 패러다임이 필요한 시기가 도래했다. 교회가 어떤 패러다임으로 변화하는가에 따라 앞으로 한국 개신교의 운명이 결정될 만큼 패러다임의 변화는 중요하다. 지지 그룹은 교회의 목회적, 전도적 패러다임을 새롭게 써 내려갈 수 있는 도구가 될 수 있다. 이러한 중요성 때문에 미국에서는 지지 그룹이 교회의 프로그램으로 자리 잡고 있으며 교회를 더욱 건강하게 그리고 지역 사회에 기여하는 영향력으로 인식되고 있다. 새로운 패러다임이 요구되는 한국교회의 상황을 생각할 때 지지 그룹(Support group)에 대한 연구가 한국교회에도 반드시 필요하다. 또한 지지 그룹은 상담이 한국교회에서 점차 자리를 잡고 있는 상황에서 향후 상담이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는가에 대한 단서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이기도 하다. 또한 지지 그룹은 성도들의 신앙과 믿음을 지속적으로 성장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자리 잡을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상담과 같은 프로그램은 아직까지 대형 교회를 제외하고는 교회의 프로그램으로 자리 잡기가 쉽지 않다. 그러나 지지 그룹은 중소 교회에서도 충분히 자신들의 상황에 맞게 운영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지지 그룹은 한국교회가 가지고 있는 문제를 해결하는 데도 영향을 줄 수 있다. 한국교회가 지닌 선한 행실의 부족, 공동체성의 상실, 그리고 신앙 실천의 부족과 양적 감소 등에 따른 문제를 지지 그룹은 완벽하지 않지만 나름의 대안을 제시할 수 있다. 지지 그룹은 특별히 전도의 문을 열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한다. 하나님을 믿지 않는 이웃을 프로그램으로 초청할 수도 있고 그들의 문제를 지지 그룹을 통해 해결하면서 하나님을 믿을 수 있는 전도의 기회를 제공하기도 한다. 이러한 장점에도 불구하고 한국교회에서 지지 그룹에 대한 실제적인 프로그램의 운영과 연구에 대해서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

한국교회에서는 지지 그룹이라는 이름으로는 운영되지 않지만 사회복지의 차원에서 몇몇 프로그램들이 운영되고 있다. 한국의 문화적인 면과 사회적인 면에서 지지 그룹이 정착하는 데 많은 연구와 구체적인 계획이 요구되는 것이 사실이다. 지지 그룹을 계획하기 위해 한국교회는 지지 그룹에 대한 성경적, 목회적, 그리고 실천적인 면에서의 토대를 갖추어야 한다. 지지 그룹을 단지 교회의 프로그램의 하나로 생각한다면 지지 그룹을 통한 선한 결과를 얻기가 쉽지 않을 것이다. 또한 지지 그룹을 이끌 리더와 스태프들을 구성하는 문제를 해결해야 하며, 가장 중요한 것은 어떤 프로그램들을 운영할 수 있을까에 대한 연구도 필요할 것이다. 미국은 관계적인 면을 개선하는 지지 그룹이나 의학적 문제를 해결하는 지지 그룹 등을 운영하고 있지만 한국은 한국 문화에 맞는 지지 그룹들을 개발하여 운영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 개교회의 문화와 상황을 잘 고려하여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다면 성도들뿐 아니라 지역 주민들에게도 선한 영향력을 끼칠 수 있을 것이다.

교회를 갱신하고 혁신하기 위해서는 교회가 본질을 회복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교회의 본질이 조직신학이나 성경신학적인 면에서 이루어질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실천신학적인 면에서도 성도들의 삶의 문제와 지역 사회와 하나님을 믿지 않는 사람들과의 소통을 통해 교회의 본질을 회복하는 데 일조할 수 있다. 교회를 새롭게 하고 발전시키기 위해서 지역 사회와 하나님을 믿지 않는 사람들과 소통하며 성경적이며 신학적인 면을 충족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지지 그룹은 이와 같은 면을 충족시키고 새로운 믿음의 성장을 이룰 수 있는 한국교회의 프로그램으로 성장할 수 있기에 하나님의 나라의 확장과 그분의 영광을 위한 목표를 이루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Notes
4) 1998년과 2004년에 한 한미준의『한국 개신교인의 교회 활동과 신앙 의식조사』(서울: 두란노, 1999)에 이은 세 번째 조사로 앞의 두 차례 조사와 시계열적인 분석을 한『한국인의 종교생활과 의식조사 요약보고서』이다. 한국기독교목회자협의회,『한국인의 종교생활과 의식조사 요약보고서』(서울: 한국기독교목회자협의회, 2013), 370-71.
19) Ibid., 261.

Acknowledgments

이 논문은 2018년도 김천대학교의 학술연구비 지원에 의해 연구되었음.


참 고 문 헌
1. 계재광, “한국사회에서 교회와 신앙인의 실천에 관한 연구”, 『신학과 실천』, 47, (2015), p595-627.
2. 권수영, “우리 사이 좋은 사이: 한국적 목회 상황에서의 경계문제”, 『목회와 상담』, 5, (2004), p65-97.
3. 문석호, “한국교회와 교회 공동체성의 회복: 공동체로서의 교회를 향한 한국교회의 과제를 중심으로”, 『총신대논총』, 16, (1997), p63-128.
4. 박순영, “한국교회의 목회위기와 목회 패러다임의 전환”, 박사학위논문, 장로회신학대학교, (2017).
5. 송인규, “한국교회의 3대 과제”, 『목회와 신학』, 184, (2004), p254-55.
6. 이순기, “한국의 교회 내 목회상담 현장에서 나타나는 경계문제와 접근 방안에 관한 연구”, 『목회와 상담』, 26, (2016), p242-70.
7. 최윤식, 『2040 한국교회미래지도』, 서울, 생명의말씀사, (2013).
8. 한국갤럽조사연구소, 『한국인의 종교와 종교의식』, 서울, 한국갤럽조사연구소, (1984).
9. 한국기독교목회자협의회, 『한국인의 종교생활과 의식조사 요약보고서』, 서울, 한국기독교목회자협의회, (2013).
10. Gerard, P. J., “Implementing A Substance Abuse Issues Support Group within the Church”, Journal of Family Ministry, 3(4), (1997), p15-17.
11. Long, Michael, “The Church’s Role in Health and Wholeness”, Health Communication, 16(1), (2004), p129-30.
12. Mason, Cathy J., “The Carpenter’s Wife: A Young Widow’s Support Group Southeast Christian Church, Louisville, Kentucky”, Journal of Family Ministry, 11(4), (1997), p73-74.
13. Rogers, Edward B., and Matthew S. Stanford, “A church-based peer-led group intervention for mental illness”, Mental Health, Religion & Culture, 18(6), (2015), p470-81.
14. Tarn, Cynthia, and Vincent Poon, “Developing a Support Group for Families with Children with Disabilities in a Canadian Chinese Church Community”, The Journal of Pastoral Care & Counseling, 62(4), (2008), p343-51.
15. 통계청, “시도통계: 믿고 있는 종교”, http://kostat.go.kr/wnsearch/search.jsp. , 2018년 12월 26일 검색.
16. Hull, Dale, “Why I Brought Mental Health Support Groups to Our Church”, https://mentalhealthgracealliance.org/christian-mental-health-and-mental-illness/guest-post-why-i-brought-mental-health-support-groups-to-our-church011718. , 2018년 12월 26일 검색.
17. Saddleback Church, “Support Groups”, https://saddleback.com/care/supportgroups. , 2018년 12월 26일 검색.
18. 지구촌교회, “사회복지부”, https://www.jiguchon.or.kr/contents.php?gr=6&page=6. , 2019년 1월 5일 검색.